근로소득세 확인 정확하게 이해하고 관리하기

03-28


세금에 대해서는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체는 물론이고 반대로 근로 하는 근로자도 모두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자신의 권리를 챙기고 세금 폭탄과 같은

갑작스러운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세 확인도 마찬가지로 근로 하는 근로자도,

근로자와 관련된 사업자 모두의 영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세는 말 그대로 회사에서 근무한 근로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세무법인 해솔에서 오늘은 근로소득세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근로소득세 확인은 국세와 지방세 중에서 주로 국세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근로소득세는 매월 지급 받는 급여 외에 보너스나 상여금, 연봉과 퇴직금과 같이

근로를 통해서 발생하는 사실상의 모든 소득에 대해서 일정한 비율로 부과되게 됩니다.

소득의 크기에 따라서 세율도 달라지고 그래서 소득이 크면 그만큼 세율 역시 함께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근로소득세 확인을 위해서는 자신 소득의 규모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춰서 실제 자신이 받게 되는 세율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세율은 급격하게 커지는 구간이 따로 정해져 있는 만큼 실제 급여는 올랐는데

이런 세율 적용으로 오히려 수입이 줄어드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세율에 대한 확인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그에 맞춰 수입을 조절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근로소득세 확인을 하다 보면 나중에 소득 공제를 받는 규모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실제로 23년 1월 1일을 기해서 근로소득세 구간에 따른 공제 한도가 변경돼서

공제에 대한 부분도 확인이 필요해졌습니다.

이런 세금의 문제는 사업자에게도 영향을 주는데 이런 업무 처리가 다소 번거롭기에

보통은 세무 법인에 의뢰해서 일을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만 어떤 곳을 택해야 좋을지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데 각 분야에 대해서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동시에 경험이 풍부한 곳을 이용해야만

여러 사례에 적합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세 확인부터 관리까지 모두 도와드리는 세무법인 해솔은 신고대리를 시작으로

기장이나 재무제표,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등

국세 및 지방세에 대한 신고와 신청 업무를 담당합니다.

지금까지 38년간 국세청 및 지방청과 업무를 진행했으며 업종별 전문 세무사

배치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 업무 진행을 도와드립니다.

각종 세금 관련 정보도 제공하며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