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 종합소득세 처리 어렵다면

03-26


근로 소득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분들 중에서 그 의미도 잘 모르고

어떻게 납부해야 좋을지도 모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세무법인 해솔에서 이렇게 정보가 부족한 분들은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지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회사를 다니고 있다면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하며 동시에 소득세에 대한 신고를 직접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회사에서 해주지 않기에 직접 처리를 해야만 합니다.


 

근로 소득 종합소득세는 종합소득세라고 보시면 되는데

자신이 얻은 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지불하는 것입니다.

보통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까지 하게 되는데

자신이 딱히 정해진 직장이 없어서 4대 보험 대상자가

아니라면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운수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여기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리랜서로 근무하는 경우에도 근로소득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며

소득세 신고와 납부 과정에서 제대로 하지 못하면 억울하게 세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공제액이 그간 납부한 세금보다 더 크다면 반대로 환급을 받아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과 개념이 같습니다.

다만 회사에 귀속된 직장인과 달리 직접 처리를 해야 하며 증빙이나

서류 작성이 어려운 분들은 이때를 기해서 세무사에게 요청하여

처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근로 소득 종합소득세의 처리를 할 때 비용 처리하는 부분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세무사를 통해 처리할 경우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이고

비용 처리 과정에서 많이 도움을 주기에 훨씬 수월합니다.

다만 업종에 따라서 특수성이 있는 경우도 있어서 가급적 업종에 대한

이해와 경력을 갖추고 있는 곳을 이용하는 편이 더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근로 소득 종합소득세 외에도 다양한 회계 및 세금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저희 세무법인 해솔은 38년 동안 여러 관공서나 지방청, 국세청과 업무를 진행했으며

각 분야 별 세무사를 배치해 업무 효율이 우수한 편입니다.

신고대리는 물론이고 기장이나 재무제표, 종합소득세와 부가가치세,

법인세 등 국세와 지방세의 신고와 신청까지 처리합니다.

지원금이나 정책자금 등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언제든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